변비의 원인과 증상
변비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경험하고 있는 흔한 문제지만, 변비의 원인과 증상, 해결방법을 잘 알지 못해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변비는 단순히 불편함을 넘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많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엄마도 변비로 많이 고생하셔서 시도해 본 여러 가지 방법도 좋았던 해결방법에 관해 나누고자 합니다.
변비는 배변 횟수가 감소하거나, 변이 딱딱해지고 배변이 어려워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3회 이하로 배변을 하면 변비로 간주됩니다. 변비는 하루 이틀 힘든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수 일에서 수년간 고생하는 만성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인 경우와 만성적인 경우를 따라 나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시적인 경우
1) 보통 월경 시작 하루 이틀 전 변비가 심하게 오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월경이 시작함과 동시에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저 같은 경우는 여행을 가게 되면 심리적인 이유인지 화장실을 잘 못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물을 더 자주 마셔주고, 당이 들어 있지 않는 요거트를 여행지에서 매끼 사 먹으면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3) 생활을 하다보면 화장실을 참아야 할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럴 때 억지로 한번 참으면 그 뒤에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성적인 경우
보통 오래된 변비는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심리적 스트레스, 그리고 나도 모르는 질병이 있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섬유질 부족 - 보통 식단에서 섬유질이 부족할 경우 대변의 부피가 줄어들어 변이 딱딱해지고 배변이 어려워집니다. 특히 채소, 과일, 통곡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고, 기름진 고기 위주의 식단으로 인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는 지방이 거의 없는 살코기 부위를 먹는다던지, 의식적으로 쌈채소를 같이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수분 섭취 부족-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대변이 건조해지고 배변이 어려워집니다. 사람들이 본인을 물을 많이 마신다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순수한 물을 섭취하는 양은 얼마되는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수분이라고 함은, 음료수나 커피, 차, 국에 들어있는 물이 아니라, 순수한 물을 말합니다.
하루에 아무것도 섞지 않은 물을 공복에 ( 보통 식사 2시간 후, 식사 2시간 전)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1L~1.5L 정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요즘을 외식문화도 발달해서 사람들이 지방과 당분 과다 섭취를 많이 하게 됩니다.
밖에서 식사를 할 경우 분위기상 식사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달달한 음료나, 아이스크림, 조각케이크, 빵 등 디저트까지 먹다 보면 한 끼에 섭취하는 지방과 당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4) 주로 앉아서 일을 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 만성적인 변비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 하느라 바빠서 쉽진 않겠지남, 30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걷거나 의무적으로 움직여주는 활동이 꼭 필요합니다.
운동은 장의 운동성을 촉진시키며, 규칙적인 신체 활동이 없으면 장의 활동이 둔화되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오래된 배변 참기 습관은 장의 신경 기능이 둔화되고,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어떻게 보면 해결하기 제일 힘든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장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충분한 식사와 충분한 수면은 정말 중요합니다.
요즘 쳬중조절을 하느라 식사량을 줄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적게 먹으면 그만큼 밀어내는 힘이 약해져서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과식은 좋지 않지만, 내 몸이 필요한 충분한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밤에 잠을 설치거나 밤을 새우는 경우 변을 보기 힘들지 않으셨나요?
7~8시간의 충분한 수면과 양질의 수면은 정말 중요합니다.
옛말에 '질자고, 잘먹고, 화장실 잘 가면 건강하다'는 말을 생각해 보면 거기에 답이 숨어 있는 거 같습니다.
의학적 원인
1) 장 기능 장애-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과 같은 장 질환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약물 부작용 - 특정 약물, 예를 들어 진통제, 항우울제, 철분 보충제 등이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엄마 같은 경우는 골다공증 주사를 맞으신 후 변비가 극도로 심해져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3) 호르몬 변화: 임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호르몬 변화가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의 증상
변비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변 횟수가 일주일에 3회 이하로 감소, 염소똥 같이 딱딱하고 작은 변,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줘야 하거나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있고, 복부 팽만감 및 통증이 있는 경우 등입니다.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되는 음식
변비를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변비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1) 채소와 과일: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사과, 배, 딸기, 자두, 옥수수 등은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을 촉진합니다.
엄마가 효과가 있다고 직접적으로 느낀 과일은 사과, 건자두( 테일러푸룬), 냉동블루베리, 잘 익은 바나나입니다.
사과는 아침에 반개씩 꼭 드셨는데, 요즘은 사과가 너무 비싸서 요거트에 냉동블루베리와 잘 익은 바나나를 섞어 드십니다.
2) 통곡물: 현미, 오트밀, 보리, 귀리 등은 대변의 부피를 늘려주어 변비를 완화합니다.
엄마도 현미밥과 오트밀 등을 드시고 변비가 완화되셨다고 합니다.
오트밀은 퀵오트라고 그릇에 5숟가락 정도 넣고, 뜨거운 물을 150ml 붓고 5 분뒤에 드시거나, 찬물을 부울경우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린 후 아침대용으로 드시면 됩니다.
3)
콩류: 렌틸콩, 검정콩, 병아리콩 등은 섬유질과 단백질을 동시에 공급해 주는 훌륭한 음식입니다.
밥에 콩을 섞어 짓는다거나, 마트나 온라인에 판매하는 낫또를 구입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수분
물: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면 대변이 부드러워지고 배변이 용이해집니다.
천연 주스: 자두 주스, 사과 주스 등은 자연적으로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보통 사람들이 유산균이라고 말하는)
요구르트: 유익한 박테리아가 함유된 요구르트는 장의 건강을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김치: 한국 전통 발효 음식인 김치는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애플사이다비니거(사과효모식초)
애플사이다비니거는 사과효모식초인데요, 하루에 한 숟가락씩 종이컵 한 컵 분량의 물에 타 드시면 되는데요, 먹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 할 때 체험단으로 열악 모양으로 된 애플사이다비니거를 체험으로 먹게 되었습니다.
체험하는 제품 중에서도 정말 좋은 제품들도 많은데, 그중에 하나였어요.
한 달 정도 꾸준히 먹었고, 아침마다 화장실도 잘 가고 배에 가스도 안 차고 좋았어요.
제품을 두 개 받아서 알약 모양을 제가 먹고 분말형태는 변비가 심한 엄마 드렸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셨어요.
전 체험제품을 다 먹고 좋아서 두 번 정도 더 직접 구매해서 먹었습니다.
내용이 길어지다 보니 만성변비를 겪고 계신 엄마의 경험담은 아래 페이지에서 계속하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 편두통 원인과증상 완화하는 방법 (0) | 2024.08.30 |
---|---|
목감기 통증 코로나 증상과 구분하고 빨리 낫는 법과 병원 (0) | 2024.08.28 |
위내시경 금식시간 물 위내시경 후 식사 (0) | 2024.08.28 |
요즘 코로나 증세 직접 경험한 증상 (0) | 2024.08.20 |
변비 해결 방법 및 좋은 음식 (경험담)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