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0월 1일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쉬는곳 학교 은행 택배 주식시장

by 향기나는나무 2024. 10. 1.

10월 1일 국군의 날 임시공휴일 쉬는 곳 학교 은행 택배 주식시장

2024년 10월 1일, 국군의 날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번 일은 34년 만에 처음으로 국군의 날이 공휴일로 지정되면 좋은점과 혼란이 동시에 일어나기도 했어요. 이번 임시공휴일 지정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이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국군의 날 임시공휴일에 쉬는 곳과 병원, 학교, 은행, 택배, 주식시장 등의 운영여부와 수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병원 운영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주요 병원들은 외래 진료와 예정된 수술을 정상적으로 진행합니다. 고려대 안암병원, 이대목동병원, 경희대병원, 한양대병원 등도 정상 진료를 실시합니다. 다만, 이날 병원을 방문할 경우 '토요일·야간·공휴일 가산제’가 적용되어 기본진찰료에 30%가 추가됩니다. 응급실을 이용할 경우 50%가 가산됩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임시공휴일에 병의원이 평일 진료비를 받더라도 진찰료 할인행위로 처벌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2. 교육기관 운영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임시 공휴일에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와 어린이집은 쉬는 날로 운영하지 않습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대체 어린이집을 운영하여 휴일에도 근무해야 하는 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10월 1일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쉬는곳 학교 은행 택배 주식시장

 

3. 택배 서비스

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우체국 등 주요 택배사는 9월 30일과 10월 2일에 발송 작업을 중단합니다. 따라서 택배 서비스 이용 시 배송 일정에 10월 1일도 빨간날로 생각해서 제외하고 택배 받는 날짜를 계산하시는 게 좋습니다.

10월 1일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쉬는곳 학교 은행 택배 주식시장

 

4. 주식시장 휴장과 은행

주식시장도 이날 운영하지 않습니다. 휴장 대상 시장은 주식시장, ETF·ETN·ELW시장, 수익증권시장, 신주인수권증서·증권시장, 채권시장 등입니다. 또한 KSM (KRX스타트업마켓), 파생상품시장, 석유·금·배출권 등 일반상품시장도 휴장합니다. 장외파생상품 (원화·달러IRS) 청산업무와 거래정보저장소 (TR)도 쉽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은행도 10월 1일 국군의 날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휴무입니다. 하지만 은행ATM 기기들은 공휴일에도 사용가능하니 급하신 업무 보실 분들은 ATM기기도 간단한 업무를 보시면 좋을듯 해요.

 

 

5. 임시공휴일 근무의 법적 기준

1) 임시공휴일 근무 법적 기준

2023년부터 5인 이상 30인 미만 사업장에서도 공휴일이 법정 유급휴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민간기업의 경우 공휴일을 약정 유급휴일로 할지, 무급휴일로 할지 노사가 자율적으로 정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대체 공휴일 포함 임시공휴일, 기존 공휴일을 근로기준법상 유급휴일로 보장해야 합니다.

​2) 임시공휴일 휴일근로수당

만약 불가피하게 임시공휴일에 근무하게 된다면 휴일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일근로수당은 통상임금의 1.5배를 가산하여 지급받게 됩니다. 8시간 이내의 휴일근로는 통상임금의 1.5배를, 8시간을 초과한 휴일근로는 통상임금의 2배를 받게 됩니다. 연장근로와 휴일근로가 중복될 경우 각각 50%씩 가산하여 총 2배를 받습니다.

​3) 휴일근로수당 제외 경우

그러나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장에서는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또 24시간 응급환자 진료가 필요한 병원, 철도, 지하철 등 일부 사업장 역시 휴일근로수당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반응형